중요한 것은 슬생과는 아동들로 하여금 슬기로운 생활을 하기위해서 가르치는 교과라는 것이다.
또한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통합교과이기도 하다.

1. 슬생과는 대주제와 활동주제+기초탐구활동의 이원구조로 되어있는데 탐구활동을 구성할 때는 기초탐구활동(살,무,재,조,만,놀) 중에서 무엇이 주된 활동인지에 포커스를 두면 도움을 얻을 수 있다.

-살펴보기-
2. 칭찬합니다. : 친구의 모습을 관찰하여 친구의 모습 중 "~~~"을 칭찬합니다와 같이 발표하는 방법
3. 신문에서 찾아요 : 신문을 펼쳐두고 "00찾기 시~작!" (예-동물찾기)
4. 냄새맞춰 보아요 : 물약병에 여러가지 액체를 담고 냄새로 그것이 무엇인지 맞춰보는 활동
-재어보기-
5. 누가 맞히나? : 길이의 근사값을 맞추는 놀이(이 물건은 클립 몇개의 길이일까요?, 여기서 저기까지는 몇 발자국이나 될까요?)
6. 몇개일까요? : 소주컵에 검은 콩을 담아 대략 몇개인지 예상해보고 직접 세아 맞추어 보는 활동
7. 옮겨 봅시다. : 같은 양을 다른 모양의 용기에 옮겨 담아 보며 상대적 들이를 알게 되는 활동
-조사 발표하기-
8. 박사놀이 : 박사모자는 고깔모양으로 만들어 박사모자 그림을 뽑아 그 모자에 붙여주고 그 모자를 쓴 사람은 박사가 되어서 자신이 조사한 내용을 발표한다.
9. 인터뷰 : 장난감 마이크 준비-마이크를 대면 반드시 목소리를 2배로 내어야한다는 규칙을 정하면 목소리가 커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.
10. 당연하지 : 낮과 밤의 차이는? ---가 있지.->당연하지(다같이)->---가 있지.->당연하지(다같이).... 계속해서 번갈아 가면 하는 게임 (나는 별로인 것 같음, 왜? 기껏 생각해서 발표했는데 당연하다고 하면 기분나쁘잖아. )
11. 으쌰으쌰 게임 : 여름에 먹는 음식은?-> 냉면!->으쌰으쌰->수박!->으쌰으쌰....
12. 00에 가면 : 00에 가면 00도 있고, 00도 있고 --도 있고, --도 있고@@도 있고.....

-나의 몸-
13. 나의 지문을 찾아라 : 모둠 별로 A4용지 원하는 곳에 지문을 찍는다.(처음에는 지령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이 막 찍다 보면 자기 지문이 어디있는지 모름..ㅋㅋ) 그 후 자기 지문을 실제로 관찰하여 어떤 지문이 진짜 자기 지문인지 찾는 활동. 탐정이 된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 돋보기를 보조 자료로 제시하면 좋음
14. Under the sea 미스테리 상자 : 수조의 옆면에 검정색 막을 씌우고 윗 부분은 손이 들어갈 정도로 칼집만 낸 보자기를 덮는다.
안은 물로 채우고 물에 젖지 않는 물체를 수조에 넣어두고 손으로 만져서 어떤 물건인지 맞추게 한다.
-봄나들이-
15. 나뭇잎 짝 찾기 놀이 : 같은 나뭇잎 두쌍씩을 준비한다. 임의로 반아이들의 이마에 붙여준다. 아이들은 눈으로 상대의 잎을 관찰하고 촉감으로 자신의 잎의 크기와 모양을 예측하여 자신의 나뭇잎 짝이 누구인지 찾아 그 짝과 함께 서야 한다. ( 너무 좋은 활동인 것 같은데..... 자연보호.. 어떻게 할거니?? ㅜ^ㅜ)
16. 나뭇잎 투포환 놀이 : 나뭇잎을 잎으로 불며 정해진 반환점을 돌아오는 게임
-즐거운 여름-
17. 생물과 무생물 분류하기 : 책만드는 방법 교재 604 참고
18. 동물과 식물의 특징 흉내내어 즉흥극 꾸미기 : 식물은 움직일 수 없다는 특징을 아동들이 내면화했는지 확인할때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이다. (권력자만 동물을 하지 않도록 조정)
-가을 마당-
19.나뭇잎과 열매 짝짓기 : 나뭇잎의 일부와 열매의 일부만 보여주고 짝짓게 하는 활동이다.
20.나뭇잎과 열매를 이용한 장난감 : 고구마, 밤송이 같은 것을 이용한 그.림. 자료를 보여주시면서 해보라고 하시는데.. 가능할까?? 참.
-신나는 겨울-
20. 눈과 얼음 관찰하기 :

www.snowcrystals.com


21. 눈과 얼음 빨리 녹이기 게임하기
22. 겨울철에는 어떤 옷을 입는 것이 더 따뜻할까? : 형광등 및에 흰 비닐 종이와 검은 비닐 종이를 깔고 그 위에 얼음을 두고 어느 것이 더 빨리 녹는지 확인하게 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대답하게 한다.
23. 겨울철의 놀이자료 :
www.nol2i.com


-자라는 우리들-
24. 회전판에 자신의 변화모습 꾸미기
25. 아기 때 신발과 지금의 신발 크기 재어보기, 아기 때 신발을 자기 발에 대어 보기
26. 나는 누구? : 아기 때 사진을 가지고와 함께 모아두고 누구 인지 맞추어 보는 것.
-우리마을-
27. 문제주머니 : 책상을 ㄷ 자 형태로 배열, 각각에 시장, 소방서, 경찰서, 우체국 등의 기관명을 붙여둠. 교실 중앙에는 책상을 하나만 두고 거기서 문제 카드를 뽑아서 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곳으로 간다.
-알찬하루-
28. 운동장에 선을 그어 액자를 만들고 그 액장안에 그림자를 만든다. (액자가 극장의 스크린과 같은 역할을 해주어 좋음)

블로그 이미지

러블리제니

,